본문 바로가기
읽고 글쓰기

게리 비숍 <시작의 기술>

by Ohdumak 2023. 6. 25.

 

침대에 누워 걱정만 하는 게으른 완벽주의자를 위한 7가지 무기.

이 책은 여느 자기계발 서적과는 다르게 긍정적 사고를 하라거나, 용기를 주는 내용은 아니었다.
문제의 원인은 나 자신이고 내가 변해야 하고, 나에게 답이 있다고 말한다.
그렇게 저자가 엄선한 일곱 가지 자기 단언의 문장을 알려주며 일상 속에서 용기와 희망, 생기와 힘, 무기가 될 것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단언적 언어를 사용하면서 생리학적, 심리학적으로 강력한 영향을 주고, 실질적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나는 부단할 것이다' 보다 '나는 부단하다'가 당장 내가 인생에 개입하는 효과가 있다. 그래서 일상생활에도 단언적으로 말하려고 노력해야 하는것이 좋다고 한다. 이번에 이 책을 읽으면서 여러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 나는 의지가 있는가? 내 삶을 바꾸고 더 좋게 바꿀 의지가 있는가? 실제로 해당 자기 단언 문장과 나의 일상생활을 연결해보려고 노력했다. 
나는 안전지대에서 불확실한 변화를 두려워하고 있는거 같았다. 내 삶에 안주하고 변화를 두려워하는 내 자신을 발견한거 같았다. 이번 계기로 좀 더 나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이 된거 같다. 

"시간을 갖고 심사숙고하라. 하지만 행동할 시점이 오면 생각은 그만두고 뛰어들어라." - 나폴레옹 보나파르트

생각을 하고 마음을 정리해야 할 때도 있지만, 결국 내가 일어나서 아는 것을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
모든 단언이 그 행동을 위한 것이다. 나는 행동을 취할 의지가 있다. 그리고 거기에 따르는 불확실성을 환영할 의지가 있다.
부단하다는 부단히 생각만 하거나 부단히 텔레비전을 보라는 얘기가 아니고 부단히 행동하라는 얘기다. 부단히 조치를 취하고, 목표를 추구하고, 행동하고, 실패하고, 궁극적으로 성공하자.

"나중에 할게요." 아니다. 지금 하자!

저자가 엄선한 일곱 가지 자기 단언의 문장

1. 나는 의지가 있어.
 : '나는 의지가 있는가?' 당신의 의식 전체에 '그래'라는 대답이 울려 퍼질 때까지 계속 물어보라.
2. 나는 이기게 되어 있어.
: 우리는 이기도록 되어 있다. 한발을 내딛어라. 자신을 믿어라. 승리할 수 있는 당신의 능력에 자신을 온전히 던져라. 자신이 새롭고 흥미진진한 방식으로 승리할 수 있게 도전을 허락하라. 당신의 위대함을 끌어내라.
3. 나는 할 수 있어.
: 완벽한 해결책을 갖고 있다는 뜻은 아니다. 다만 내가 운전대를 잡고 있고, 결정권이 나에게 있다. 지금까지 줄곧 그래왔던 것처럼, 여태 잘 해왔던거 처럼 나는 해결할 것이다. 그때도 해냈고, 이번에도 해낼 것이다.
4. 나는 불확실성을 환영해.
: 인생은 모험이다. 기회로 가득하다. 장엄하고 두렵고 흥분되는 불확실성을 인정하며 기회를 모두 받아드려라. 내가 통제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고, 통제할 수 없는 것들은 놓아줘라. 인생에서 보장된 유일한 것은 인생이 불확실하다는 사실뿐이다.
5. 생각이 아니라 행동이 나를 규정해.
: 당신이 세상에서 가장 똑똑한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행동하지 않는다면 아무 의미도 없다. 그냥 첫발을 떼라.
6. 나는 부단한 사람이야.
: 계속 가야 하는건지, 여기서 이만 돌아서야 하는 건지 걱정하기보다는 부단하게 밀고 나가라. 부단함에는 한 방향밖에 없다.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언뜻 아무 일도 벌어지지 않는 것처럼 보일 때에도 뭔가는 벌어지고 있다. 목표치를 달성하지 못할 때조차 나는 발전하고 있다.
7. 나는 아무것도 기대하지 않고 모든 것을 받아들여.
: 내가 갖게 될 거라고 기대했던 삶이 아니라, 지금 내가 가진 삶을 사랑하라.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