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근무가 벌써 7주차를 접어들고 있는데, 구글에서 재택근무 환경 조성에 대한 글이 있어서 공유합니다.
초반에는 회사와 동일한 환경이 아니기 때문에 다소 업무 효율이 떨어졌지만, 현재 장점과 단점이 상쇄되어 거의 비슷한 업무 효율이라고 생각합니다.
2달간 재택근무를해보니 구글에서 재택근무 환경 조성 내용이 많이 공감됩니다.
업무 공간을 업격하게 조성하고, 출근 준비 하듯 씻는 행위들이 재택근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든 것을 알았습니다.
그리고 회사에서 G SUITE을 사용하고 있어서, 더욱 효율이 좋았던거 같습니다.
1. 장점
- 출근 준비 및 출퇴근 시간 절약
- 편안한 복장, 편안한 환경
- 필요 없는 커뮤니케이션이 줄어서 일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많아짐
2. 단점
- 업무의 맺고 끊음이 불분명해져서 업무시간이 늘어나는 단점
: 명확한 계획을 세워 업무시간의 늘어짐을 방지
- 회사와 완벽히 동일한 환경이 아니기 때문에 다소 효율이 떨어지는 부분이 있음
: 비슷한 환경 조성 (장비 구비)
- 코드 리뷰, 회의, 보고 측면에서 기존에 비해 원활하지 못한 문제
: 구글 MEET, 라인 활용
아래는 재택근무 환경 조성에 대한 글을 간단하게 요약한 글입니다.
- 업무 공간과 생활 공간과의 분리
: 심적 거리감을 조성하고 업무 공간에서만 일하기
- 전문가처럼 행아웃 미팅 사용하기
: 공식 회의가 아니라 그저 서로 대화를 나누고 안부 묻는 시간에도 활용하기
- '탭 1개 이용' 실천하기
: 회의 시에는 회의에 집중하기
- 회사에 있는 것처럼 행동하기
: 회사에 출근하듯 업무 공간으로 '출근'하기
- 자신의 생체 에너지에 따라 일정 조정하기
: 생산성을 높이려면 언제 하느냐도 중요하다
- 재택근무는 하루 종일 일만 하는 것이 아님을 명심하기
: 휴식 취하기
- 매일 하루 전에 할 일 목록 작성하기
: 자택에서도 업무를 순조롭게 진행 할 수 있다
- 하려고 했던 일 실천하기
: 재택근무는 개인적인 할 일을 처리할 기회이다
- 나와 타인을 넓은 마음으로 이해하기
: 모두 다른 공간에서 일하기 때문에 배려하기
https://cloud.google.com/blog/products/g-suite/make-work-from-home-work-for-you-ko
재택근무를 제대로 시행하기 위해서는 기반 프로세스들이 갖춰져야 하는데, 처음 시행임에도 불구하고 잘 진행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언제 어디서나 업무를 진행할 수 있고, 편리한 회의 및 의사소통 환경이 갖춰진다면 재택근무는 멀지 않은 미래에 정착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재택근무를 시작했지만, 추후에는 워라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복지로 자리 잡을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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